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플리 시큐어 단체를 소개합니다.

아작 책방/01 리틀 브라더

by arzak 2015. 10. 29. 11:00

본문



리틀브라더



<리틀 브라더>의 저자 코리 닥터로우는 무척이나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입니다. 


작가가 소설 작품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고 움직이는 것을 보는 것은 또 다른 감동으로 와닿곤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단체는 '심플리 시큐어'입니다. 


공식 홈페이지가 온통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만,


문제없으신 분들은 메일링 리스트를 등록하여 정보를 받아도 좋을 듯 합니다.


문제가 많으신 분들은 국내에는 이러한 단체가 없는지 귀띔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간단히 '심플리 시큐어' 단체를 소개해드리자면, 


구글, 드롭박스,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 런던대학 등에 있는 보안 전문가들이 모여 


2014년 9월에 설립한 단체입니다.


보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의 접근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를 위해 시작한 것이죠. 


즉, 단순하게 말하면 '쉬운 보안 SW'를 만들어서 사용자들이 '직접' SW를 설치하여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단체입니다. 


또한 심플리 시큐어는 오픈 소스 SW를 '새롭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오픈 소스 SW를 변형하여 지원하며 핸드폰 문자함을 보호하거나, 메시지를 인증할 때, 


앱을 보호할 때 사용할 수 있죠. 


이 단체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코리 닥터로우는 말합니다.  


"보안SW는 전문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쉬워야 한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안SW가 있다면 더욱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온갖 보안 프로그램이 난무하지만 개인 정보는 보호되지 않는 한국에서 생각해볼 문제가 아닐까요?



심플리 시큐어 공식 홈페이지 https://simplysecure.org/




SF 장르 전문 출판사 <아작>의 첫번째 책은 코리 닥터로우의 대표작 <리틀 브라더>이다. 2008년에 나온 <리틀 브라더>는 미국 사회의 관점에서는 ‘근미래 SF’이자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조지 오웰의《1984년》의 ‘빅브라더’를 본딴 책 제목부터가 그 사실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이 소설에서 국토안보부는 특정 소수에 대해 불법적 인신구속과 고문을 자행하고, 불특정 다수에 대해선 광범위한 인터넷 검열과 정보기기를 활용한 사생활 정보 수집 그리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한 불심검문 등을 시행한다. 테러 직후 국토안보부에 억류됐다 풀려난 소년은 ‘특정 소수’로서 그들에 대해 분노하고 ‘불특정 다수’의 권익을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일은 꼬여만 가는데... 마커스와 그 친구들의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긴장감 넘치면서도 통쾌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