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틀 브라더(@m1k3y_kr) 계정 컴퓨터보안 연작 트윗

아작 책방/01 리틀 브라더

by arzak 2015. 9. 29. 07:00

본문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겠습니다! 리틀 브라더(@m1k3y_kr) 계정의 휴대폰보안 연작 트윗을 정리해 봅니다. 소설 <리틀 브라더>에 이런 내용이 나오는 건 아닙니다만, 주인공 마이키와 같은 친구가 한국에 태어났다면 이런 계정을 돌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된 이상, 1500만원(클릭)까지 갑니다!!

-------------------

리틀 브라더 @m1k3y_kr 916

컴퓨터보안 1) (링크에 들어가 비번을 쳐보면,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비번을 깰 수 있는 시간이 나옵니다. 당연 길수록 좋겠죠. , 자신의 비번을 그대로 입력하진 마시고 한두 자 바꿔서 입력하길 권합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16

컴퓨터보안 1-1) 현재 제 트윗 비번을 측정해본 결과 "It would take a desktop PC about 62 million years to crack my password!" 62백만년 걸린다는 이야기.

 

리틀 브라더 @m1k3y_kr 916

컴퓨터보안 1-2) 비번은 당연히 긴 게 최고이고, 숫자, 스페이드바, 기호가 섞이면 더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길어지면 기억하기가 어렵죠. 그럴 땐 노래 가사, 근처에 놓인 책의 문장, 문장에서 조사빼기 등의 요령도 있습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16

컴퓨터보안 1-3) 비번을 어렵게 만들어도 또 문제가 있습니다. 비번 잊어버렸을 때를 대비한 '질문''답변'입니다. 많은 경우 비번 주인의 SNS에만 잘 관찰해도 비번이 없이 이 답변을 유추해서 계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답변을 비번처럼 만드세요

 

리틀 브라더 @m1k3y_kr 916

컴퓨터보안 1-4) 흔히 여러 사이트에 같은 비번을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는, 사이트 중 '가장 보안이 약한 사이트'가 뚤릴 경우 보안이 아주 잘된 사이트에 담긴 정보까지 통째로 다 뚫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허접한 사이트 만큼의 보안이 되는 거죠

 

리틀 브라더 @m1k3y_kr 917

컴퓨터보안 1-5) 비번을 어렵게, 사이트마다 다르게 만드는 게 안전하지만, 기억하기 힘들어 포기한 분들에게 추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링크) 미국 전자프론티어재단과 한국 진보네트워크센터가 추천하니 믿으셔도 될 듯.

 

리틀 브라더 @m1k3y_kr 918

컴퓨터보안 2) 앞서 휴대폰을 통째로 암호화했듯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암호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링크) 하드 내용을 전부 다시 재배열하기 때문에 하드 용량에 따라서는 암호화 시간이 꽤 걸릴 수도 있습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19

컴퓨터보안 3) 요즘 나온 노트북에는 모니터의 위나 옆에 작은 웹캠이 달려있는데, 노트북이 해킹당하면 그 웹캠이 바로 나를 찍는 '몰카'로 변하게 됩니다. 웹캠을 쓰지 않는 분들은 거기에 작은 포스트잇 하나 붙여놓으세요.

 

리틀 브라더 @m1k3y_kr 920

컴퓨터보안 4) 일반 하드디스크와 달리, USB 메모리나 요즘 노트북에 하드디스크 대신 달려나오는 SSD, 플래쉬 메모리 등은 '완벽한 삭제'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삭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20

컴퓨터보안 4-1) 그런 저장장치를 사용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통째로 암호화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암호화 방법은 (링크) 휴대폰도 계속 암호화를 하라는 이유가 대부분의 휴대폰이 SSD를 쓰기 때문입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20

4-2) 일반 하드디스크도 완벽한 삭제는 조금 까다롭지만, USB나 플래쉬메모리, SSD보다는 쉽습니다. (링크) 를 참고하세요.

 

리틀 브라더 @m1k3y_kr 922

컴퓨터보안 5) 한국은 실명제와 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검열,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법률을 이용해서 표현의 자유와 알 권리를 억압하는, 국제적으로도 악명높은 인터넷 검열 국가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감시와 검열을 피할 방법은 아직 많습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22

컴퓨터보안 5-1) 우선 패킷 검열을 막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할 때마다 주소에 http:// 가 아니라 https:// 를 입력해서 패킷을 암호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이때 어떤 사이트에 접속하는 지는 알 수 있음).

 

리틀 브라더 @m1k3y_kr 922

컴퓨터보안 5-2) 매번 https:// 를 입력하는 게 복잡다면 전자프론티어재단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링크) (MS의 익스플로러의 플러그인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리틀 브라더 @m1k3y_kr 922

컴퓨터보안 5-3) 그리고 '가상 사설 네트워크(VPN)''토르(Tor)'를 사용하면 인터넷에서 국가의 검열과 감시를 피할 수 있습니다. 토르의 사용법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SF 장르 전문 출판사 <아작>의 첫번째 책은 코리 닥터로우의 대표작 <리틀 브라더>이다. 2008년에 나온 <리틀 브라더>는 미국 사회의 관점에서는 ‘근미래 SF’이자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조지 오웰의《1984년》의 ‘빅브라더’를 본딴 책 제목부터가 그 사실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이 소설에서 국토안보부는 특정 소수에 대해 불법적 인신구속과 고문을 자행하고, 불특정 다수에 대해선 광범위한 인터넷 검열과 정보기기를 활용한 사생활 정보 수집 그리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한 불심검문 등을 시행한다. 테러 직후 국토안보부에 억류됐다 풀려난 소년은 ‘특정 소수’로서 그들에 대해 분노하고 ‘불특정 다수’의 권익을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일은 꼬여만 가는데... 마커스와 그 친구들의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긴장감 넘치면서도 통쾌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관련글 더보기